줄거리
앤서니 루소와 조 루소가 감독한 이 영화는 2016년에 개봉되었으며 사랑받는 마블 캐릭터들의 앙상블 출연진이 등장합니다. 영화는 나이지리아 라고스에서 캡틴 아메리카라고도 알려진 스티브 로저스가 이끄는 어벤저스가 테러리스트 브록 럼로우(일명 크로스본즈)가 이끄는 위험한 집단을 쫓는 강렬한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완다 막시모프(스칼렛 위치)가 실수로 파괴적인 폭발을 일으켜 민간인 사상자를 발생시키면서 임무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번 사건은 어벤저스의 확인되지 않은 힘과 피해를 끼칠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전면에 불러일으켰습니다. 어벤저스의 활동에 대한 부수적인 피해와 증가하는 전 세계적인 불안에 대응하여 팀의 행동을 규제하기 위해 소코비아 협정이라는 일련의 국제법이 제안되었습니다. 이 협정은 어벤저스가 UNUN 패널의 감독 하에 활동하고 명시적인 허가가 있을 경우에만 활동하도록 요구합니다. 과거 임무에서 발생한 파괴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토니 스타크(아이언맨)는 협정을 지지하고 서명하는 데 동의합니다. 그러나 스티브 로저스(Steve Rogers)는 위협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이 제한될 것을 두려워하여 이 아이디어에 회의적입니다. 소코비아 협정에 대한 서로 다른 견해로 인해 어벤저스 내부에 긴장이 고조됩니다. 비엔나에서 열린 유엔 회의에서 폭탄 테러가 발생하여 와칸다의 티차카 왕이 사망하면서 상황은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버키 반스(윈터 솔저)가 공격을 준비하고 티차카 왕의 아들인 티찰라(블랙 팬서)가 버키에 대한 복수를 하게 됩니다. 스티브 로저스는 버키가 결백하다고 믿고 친구가 체포를 피하고 누명을 벗도록 돕기로 결정합니다. 이 결정으로 인해 그는 토니 스타크 및 협정을 지지하는 다른 어벤저스와 갈등을 겪게 됩니다. 영화는 어벤저스를 소코비아 협정을 지지하고 버키를 잡으려는 팀 아이언맨과 협정에 반대하고 버키를 보호하기 위해 싸우는 팀 캡틴 아메리카의 두 세력으로 나눕니다. 스티브는 팔콘, 스칼렛 위치, 호크아이와 같은 동료들과 함께 버키를 루마니아의 은신처로 데려가는데, 그곳에서 그들은 수십 년 전 토니 스타크의 부모를 암살한 사건에 버키가 연루되어 있다는 비디오 녹화물을 발견합니다. 이 계시는 버키에 대한 보복에 대한 토니의 분노와 열망을 불러일으킵니다. 한편, 어벤저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이벤트 동안 자신의 조국을 파괴한 어벤저스에 대한 복수를 추구하는 소코비아인 헬무트 제모의 형태로 새로운 위협이 등장합니다. Zemo는 Bucky의 프레임을 구성하고 그가 Starks의 죽음에 연루된 비디오를 공개함으로써 상황을 조작하여 Avengers 간의 갈등을 조장합니다. 영화는 스티브, 버키, 토니가 제모와 대결하는 시베리아 히드라 시설에서 클라이맥스에 도달합니다. 부모님의 살해에 대한 분노로 토니가 스티브와 버키와 싸우면서 캡틴 아메리카와 아이언맨 사이의 갈등은 매우 개인적이 됩니다. 버키에 대한 스티브의 충성심은 확고부동하며, 그는 스타크 가족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알고 있었지만 토니에게는 이를 숨겼다고 밝혔습니다. 스티브와 토니 사이의 강렬하고 감정적인 전투는 스티브가 승리를 거두지만 방패를 남겨두고 캡틴 아메리카로서의 사임을 알리는 것으로 끝납니다. Zemo는 결국 Black Panther에게 체포되어 당국에 넘겨집니다. 그 여파로 어벤저스는 분열된 채 남겨지고 스티브는 동료들이 포로에서 탈출하도록 돕습니다. 그는 토니에게 비밀을 숨겨준 것에 대해 사과하는 편지를 쓰고 앞으로의 화해에 대한 희망을 표현합니다. 한편 토니는 마지막 전투에서 중상을 입은 로즈(워 머신)에게 새로운 팔과 다리 세트를 제안한다. 영화는 어벤저스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마무리됩니다. 스티브와 버키는 티찰라의 보호 아래 와칸다에 숨어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분단에도 불구하고, 양측은 세계가 각자의 관심사를 넘어서는 위협에 직면할 때 함께 협력해야 할 필요성을 인정합니다.
등장인물
스티브 로저스/캡틴 아메리카(크리스 에반스):캡틴 아메리카로도 알려진 스티브 로저스는 슈퍼 솔저이자 어벤저스 팀의 핵심 리더입니다. 영화에서 그의 친구 버키 반스(윈터 솔저)에 대한 충성심 때문에 그는 다른 어벤저스,, 특히 토니 스타크와 불화를 겪게 됩니다. Rogers는 원칙적인 사람으로 묘사되며 정부의 감독 없이 운영되는 어벤저스의 자율성을 믿습니다. 그의 도덕적 나침반과 강한 의무감은 영화 전반에 걸쳐 그의 행동을 이끌어갑니다. 토니 스타크/아이언맨(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아이언맨으로도 알려진 토니 스타크는 사치와 혁신의 삶을 살아가는 천재 억만장자입니다. _남북전쟁_에서 토니는 어벤저스를 정부 규제에 두는 소코비아 협정을 옹호하면서 더욱 진지한 입장을 취합니다. 그의 입장은 어벤저스가 이전 임무에서 초래한 부수적 피해에 대한 책임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는 영화 전반에 걸쳐 내부 갈등과 도덕적 딜레마에 직면합니다. 제임스 "버키" 반스 / 윈터 솔저(세바스찬 스탠):윈터 솔저(Winter Soldier)로도 알려진 버키 반즈(Bucky Barnes)는 스티브 로저스의 오랜 친구입니다. 그는 히드라에게 세뇌되어 암살자로 변했습니다. 그의 어두운 과거는 소코비아 협정으로 이어진 폭탄 테러의 주범으로 지목되면서 영화에서 갈등의 중심점이 된다. Bucky에 대한 Steve의 충성심과 그를 보호하려는 결단력은 그가 Accords에 반대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나타샤 로마노프/블랙 위도우(스칼렛 요한슨):블랙 위도우(Black Widow)라고도 알려진 나타샤 로마노프(Natasha Romanoff)는 숙련된 스파이이자 전투원입니다. 영화에서 그녀는 처음에는 토니 스타크와 소코비아 협정의 편에 서지만 스티브 로저스의 관점에 공감합니다. 그녀의 미묘한 역할은 스티브와 토니와의 강한 관계를 보여주며 그녀는 갈등을 중재하려고 노력합니다. 샘 윌슨 / 팔콘(앤서니 마키):팔콘(Falcon)으로 알려진 샘 윌슨(Sam Wilson)은 스티브 로저스의 가까운 동료입니다. 그는 소코비아 협정에 반대하는 로저스의 입장을 지지하고 그가 버키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Falcon은 숙련된 공중 전투원으로 Steve에게 공중 지원과 전략적 조언을 모두 제공합니다. 티찰라 / 블랙 팬서(채드윅 보스만):블랙 팬서(Black Panther)라고도 알려진 티찰라는 와칸다의 왕자이며 남북전쟁 사건에 개인적인 이해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 버키에게 복수하려고 했지만 나중에 사건의 진실과 그 배후에 있는 조작에 대한 진실을 알게 됩니다. T'Challa의 여정은 리더로서의 역할을 탐색하면서 성장과 지혜의 여정 중 하나입니다. 완다 막시모프 / 스칼렛 위치(엘리자베스 올슨):스칼렛 위치(Scarlet Witch)라고도 알려진 완다 막시모프(Wanda Maximoff)는 현실을 바꾸는 능력을 지닌 강력한 돌연변이입니다. 그녀의 행동은 의도치 않게 심각한 부수적 피해를 입히고 팀에서 자신의 역할에 의문을 제기하게 만듭니다. 그녀는 팀의 독립성을 믿으며 갈등에 대한 스티브 로저스의 입장을 지지합니다. 클린트 바튼/호크아이(제레미 레너):호크아이로도 알려진 클린트 바튼(Clint Barton)은 스티브 로저스(Steve Rogers)의 대의를 지원하기 위해 은퇴합니다. 그는 팀에 대한 충성심과 친구들을 보호하려는 열망에 힘입어 완다가 감금에서 탈출하도록 돕고 로저스와 함께 싸웁니다. 비전(폴 베타니):비전은 마인드 스톤과 토니 스타크의 도움으로 만들어진 합성 존재입니다. 영화에서 그는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하려고 시도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소코비아 협정에 대한 토니의 입장과 동조합니다. 완다와의 관계는 이 영화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스콧 랭/앤트맨(폴 러드):Ant-Man으로도 알려진 Scott Lang은 Tony의 팀과의 싸움에서 Rogers를 돕기 위해 Hawkeye에 모집됩니다. 그의 유머와 경쾌한 마음은 강렬한 영화에 코믹한 안도감을 선사합니다.
해석 및 결론
영화의 핵심은 어벤저스의 활동을 국제 감독 하에 규제하려는 소코비아 협정을 둘러싼 도덕적 논쟁에 있습니다. Tony Stark의 Accords 지원은 추가 부수적 피해를 방지하려는 열망에서 비롯된 반면 Steve Rogers는 팀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구분은 규제와 자유 사이의 광범위한 사회적 갈등을 반영합니다. 이 영화는 주연에게 풍부한 캐릭터 개발을 제공합니다. 스티브 로저스는 버키 반스에 대한 충성심과 어벤저스와 세계에 대한 의무 사이의 균형을 맞춰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Tony Stark의 이야기는 이전의 재앙적인 사건에 대한 죄책감에서 비롯된 책임과 통제에 대한 탐구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이러한 호는 이러한 상징적인 캐릭터의 동기와 취약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관계는 영화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내러티브를 형성하고 등장인물의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티브와 토니의 오랜 우정은 서로 다른 견해로 인해 시험대에 오르고, 깊은 개인적, 감정적 갈등을 불러일으킵니다. 또한 Steve와 Bucky, Tony와 War Machine 사이의 유대 관계는 관련된 개인적인 이해관계를 더욱 강조합니다. Black Panther로서 T'Challa의 여정은 복수와 용서라는 주제를 탐구합니다. 처음에는 버키에게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복수를 모색하던 티찰라는 제모의 조작에 대한 진실을 알게 되고 복수 대신 용서를 선택합니다. 캐릭터로서의 그의 성장은 치유와 화해의 잠재력을 강조합니다. 주요 적대자로서의 헬무트 제모(Helmut Zemo)의 역할은 정치적 음모를 한층 더 돋보이게 합니다. 그가 어벤저스 부서를 계산적으로 조작한 결과 팀 내의 취약점이 드러났습니다. 비엔나 폭격을 버키에게 맡기고 스타크 가족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폭로함으로써 Zemo는 기존의 긴장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활용합니다. 영화는 어벤저스의 행동이 현실 세계에서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보여주는 것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라고스 사건에서 완다 막시모프의 역할은 소코비아 협정의 촉매제 역할을 하며, 워 머신에 대한 비전의 의도하지 않은 피해는 그들의 힘의 예측 불가능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사건으로 인해 등장인물은 영웅적 행위의 낙진에 직면하게 됩니다. 결론으로 캐릭터들이 어려운 선택과 도덕적 딜레마에 맞서도록 함으로써 MCU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권력, 자율성, 책임에 대한 영화의 탐구는 이 영화를 전통적인 슈퍼히어로 영화 이상으로 끌어올립니다. 영화는 어벤저스 내부 부서를 보여줌으로써 MCU의 미래 개발을 위한 무대를 마련하고 영웅주의를 더욱 섬세하게 묘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합니다. 궁극적으로 이 영화는 관객에게 윤리적 의사결정의 복잡성과 갈등으로 인한 인간의 비용에 대해 성찰하도록 도전합니다. _Civil War_의 개인적인 이해관계와 감정적 깊이는 이 작품을 MCU에서 가장 기억에 남고 많은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작품 중 하나로 만듭니다. 그 유산은 영웅주의의 본질과 큰 힘에 수반되는 윤리적 책임에 대한 토론을 촉발하는 능력에 있습니다.